조아저씨의 다락방

장애인 하이패스 '신청기' 본문

조아저씨의 다락방/인공와우

장애인 하이패스 '신청기'

UNCLE JOY 2020. 8. 27. 15:52

장애인 하이패스 '신청기' 공유합니다.

 

   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 먼저.... ^^

 

 


   복지카드는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고,
   결론) 장애인 지문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용할 때,

   단말기에는 일반용 하이패스 카드로 꼽아서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카드를 하이패스 단말기에 꼽았다 뺏다하는 번거로움과 분실 위험이 없어집니다.

 

 

   제가 얼마전에 장애인용 지문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하면서, 주민센터에 가서 지문 등록하러 왔다고 하니, 신용/직불 복지카드(오른쪽 금색 카드)가 없으면, 단말기에 등록 할 복지카드가 없어서 그 카드를 새로 발급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복지카드는 기존 것(왼쪽 파란색 카드)을 그대로 사용하고,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에 지문 등록해서 일반용 하이패스 카드를 꼽아서 사용하려고 했거든요. 
   왜냐하면, 신용/직불 복지카드를 새로 발급 받아서, 복지카드가 그대로 한 장이면, 승용차 운행시 카드를 하이패스 단말기에 카드를 꼽았다가, 지하철이나 기차, 비행기를 이용할 때는 다시 뺐다가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분실 위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민센터 방문하기 전에 이미 단말기를 보내준 곳에(기기 제조 업체는 아니고, 아마 거주 지역의 장애인 하이패스 담당하는 곳 같습니다) 문의해서 가능하다는 답변을 이미 받은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주민센터 직원은 몇 번을 설명하고, 단말기를 발송해준 분과 2번을 전화 연결 시켜서 설명을 듣도록 했는데도, 계속 안 된다면서 신용/직불 복지 카드로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그러다가 마지막으로 제가 가지고 있던 고속도로 할인카드(맨 아래 카드)를 주면서 한 번 등록해봐 달라고 부탁을 했더니 '안 되는데' 하며 갸우둥 거리면서 해보더니, 된다면서 해줍니다.

 

   하이패스 지문등록 하러 갔다가 거의 2시간 가량 애먹었습니다.
   보면 주민센터에 담당자도 잘 모르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많으시더라고요.

   그 직원 분도 자기가 이렇게 해본 적이 없어서 몰랐다고 사과하더라고요.

 

   다시 결론은! 기존 복지카드 그대로 지갑에 가지고 다니시며 지하철, 기차, 비행기 등 대중교통 이용시 사용하시고, 하이패스 단말기에는 일반용 하이패스 카드를 꼽아서 사용하시면 할인 됩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