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아저씨의 다락방
(11.02.09) 인공와우 생활 궁금증 본문
저도 아직 와우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경험과 상담한 내용을 토대로 정리해보면...
1. 성격이 바뀌어진다
이 부분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분은 성격이 차분해 진다. 이런 말씀도 하시는데, 어떤 분은 좀 더 잘 들리니까 신경이나 스트레스를 덜 받아서 그러실 수도 있고, 좀 더 잘 들린다고 해도 원래 성격이 그렇게 굳어버리셨다면 계속 혈기부리실 수도 있게죠? ^^
와우착용하는 본인 입장에서도 소리를 듣고 반응하고 그러면서 좀 더 느긋해지고 여유있는 마음을 갖으니 그렇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포츠나 놀이기구 같은 외부 활동에 대한 본인의 반응이 달라져서 성격이 변한 것 같이 보여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원래 좋아하던 것이고, 와우에 무리가 없다면 계속할텐데 와우에 무리가 되니까 잘 안하는 모습으로 바뀔 수도 있고,
저도 축구를 좋아하고 아들도 같이 놀아주길 바라는데 몸을 무리하게 움직이면 어음기가 떨어질수도 있고, 성인 축구 시합때 잘 못하면 박치기나 공을 강하게 임플란트 부분에 맞을 수도 있으니까 안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면 다시 즐기게 되겠죠.
또, 귀에 기압 변화가 심하면 임플란트나 귀에 통증(?) 같은것이 오니까 물 속이나 다이빙 같은 것은 자제하고 꺼리게 될 수도 있고, 그러다보니 옆에서 보기에 활발하던 아이가 조용해진 것 같고... 그렇게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성격변화라기 보단 환경 변화에 따라 그 사람의 생활 자세가 바뀐게 맞는 것 같습니다.
2. 번지점프나 패러글라이딩 같은 것도 못하고 놀이기구도 조금 위험하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같이 외부 어음처리기가 떨어지거나 그러면 손상이 올 가능성도 많기 때문에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상태(ex. 어음처리기를 뺀 상태 등...) 에서는 얼마든지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코클리어 안내책자에 나온 내용 입니다.
Q : 스쿠버 다이빙과 수영 등의 스포츠에 참여해도 되나요?
A : Cochlear 청력장치를 사용하면서도 스포츠를 마음껏 즐기실 수 있습니다. 활기찬 스포츠나 접촉 경기의 경우에는 기기를 보호하는 헬멧을 착용하셔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귀걸이형 음향 처리기는 헤드밴드로 안전히 보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권투와 기타 접촉 경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음향 처리기에 땀이 많이 들어가면 고장날 수 있으니 어떤 스포츠를 하던 이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영을 비롯한 수중 스포츠를 할 때는 보청기를 빼는 것과 같이 외부 장치도 빼야 합니다.
인공와우 장치의 내부 장치는 무사합니다.
스쿠버다이빙의 경우, 내부 임플란트가 견딜 수 있는 수압은 Nucleus22와 24시리즈 임플란트의 경우 수심 25m이고 Nucleus Freedom과 Cl500시리즈 임플란트의 경우 수심 40m 입니다. 하지만 다이빙을 하기 전에 먼저 담당 청각사에게 확인해 보도록 하십시오. 다른 질환 때문에 주의하셔야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자석 장난감이나 자석 깔개는 자석 강도가 약하므로 사용하셔도 안전합니다.
위 내용을 보니 아직 뉴클리어스5 가 나오기 전의 팜플렛인것 같습니다. 좀 더 기능이 보완되었다고 들었습니다.
2. 한증막이나 사우나...
이 부분은 아내에게 다시 확인해봐야겠는데... 같은 질문을 청각사에게 여쭤봤습니다.
3개월정도까지 내부임플란트가 몸과 편하게 안정(?)되기 까지는 자제하라고 합니다.
헤어드라이기도 될 수 있으면 가까이 하지 말고 좀 떨궈서 하는게 좋다고 들은것 같습니다.
(아내에게 확인하고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